본문 바로가기
Anything

녹슨 화로 녹 제거 후 새 화로 만들기 (코스트코 화로 오래쓰는 꿀팁!)

by Manager Ahn 2021. 11. 4.
반응형

시골에 사는 지라 어쩌다 대도시의 대형마트를 가면 눈이 돌아갑니다. 난생처음 보는 물건들이 많아서 이것도 사고 싶고, 저것도 사고 싶고.. 이러니 정말 촌놈 같네요. 그렇게 몇 번을 다니다가 이건 꼭 사고 싶다 하여 홧김에 사 왔던 코스트코 야외 화로. 가격은 20만 원 중반? 후반? 쯤 했던 거 같습니다. 옥상에 두고 여름, 가을철마다 옥상에 올라가 불 피우면서 고구마도 구워먹고 잘 사용했는데 어느 순간 녹이 슬기 시작하더라고요. 오래 쓰고 싶은 마음에 하루 날 잡고 녹 제거도 하고 코팅도 해봤습니다. 함께 보시죠. :)

인터넷에 찾아보니 아직도 팔긴 파나봅니다. 26만 원. 제가 산지는 3년도 더 된 거 같은데 정말 만족하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몇 년 내내 옥상에 방치해둔 녹슨 화로

참 속상하기 그지없습니다. 지금껏 매번 잘 써왔는데, 어느 순간 보니 녹이 이렇게 슬었을 줄이야. 정신 차리고 보니 이제는 버려야 할 거 같은 비주얼이 되어버렸습니다. 새 거를 또 사기엔 부담스럽고.. 인터넷을 뒤져봤더니 녹을 제거하고 방청제로 코팅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방청제를 알아보았습니다.

 

EP-10 꼭 이 제품을 기억하세요.

저도 정말 여기저기 알아보면서 찾아낸 제품. 방청제, 착색제, 코팅제 등등 부르는 이름이 다양한듯 합니다. 종류가 워낙 많기도 하고, 가격도 다양한데 고열을 뿜어내는 화로를 코팅하는 전용 제품은 이것입니다. EP-10.

800도 고온에서도 코팅효과가 보존이 된다고 하네요. 딱 저에게 필요한 제품이였습니다.

 위 사진을 누르면 해당 제품 구매 창으로 가도록 연결을 해놨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들어가 보셔요.

저는 딱 2 통을 구매했습니다. 작업을 해보니 충분하더군요. 조금 남아서 나중에 추가로 더 뿌려볼까 합니다.

 

녹 제거 후, 착색제를 뿌리면 끝.

사실 오래된 화로를 복원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집에 이런 장비 하나씩 있으시죠?

그라인더라는 장비인데 이 친구로 화로의 녹슨 부분을 되도록 꼼꼼하게 갈아서 없애줍니다. 그게 첫 번째.

녹 제거를 안하고 그 위에 코팅제를 바르면 큰의미가 없다고 하기에 저는 열심히 녹제거를 해봤습니다. 다하고 나리 팔이 후들후들 떨립니다. 이 장비가 생각보다 힘이 꽤 들거든요.

다이소에서 파는 녹 제거제도 사보긴 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오래된 녹을 제거하는 데는 도움이 되질 않더군요. 여러 번 뿌려보고 걸레로 닦아봐도 큰 차이가 없어서 집에 그대로 있습니다. 녹은 직접 갈아내어야 한다는 점.

열심히 한두 시간 동안 그라인더로 작업을 해서 녹을 어느 정도 제거를 해 줍니다. 물론 완벽하게 제거가 되진 않지만 저는 이 정도로 만족했습니다. 사진은 못 찍었지만 저 아래쪽 철망 부분도 녹 제거를 다 해주었습니다.

 

오래된 화로가 새것이 되는 과정. 착색제를 뿌려보자.

최대한 깔끔하게 작업하고 싶어서 분리가 되는 부분은 분리하여 꼼꼼하게 뿌려줍니다. 아까 보여드렸던 착색제 EP-10을 여러 번 흔들어서 얇게 여러번 뿌려줍니다. 스프레이 식이라 작업하기가 어렵지도 않아요.

오. 뭔가 그럴싸 해집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이 무광 흑색이었습니다. 뿌리고 나서 알았어요. 남자들은 원래 이런가 봅니다. 일단 이거다 싶으면 사고, 상세한 건 나중에 압니다. :)

짜잔. 이 정도면 완전히 새 제품은 아니지만, 그래도 얼마 안쓴 화로를 중고로 사온 느낌? 맨 아래 부분은 녹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아서 착색제를 뿌리지 않았습니다. 너무 힘이 들어서 나중에 하려고요..

 

그래도 이정도면 저 스스로도 만족하면서 몇 년은 거뜬히 잘 쓸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사실 이런 철제 화로를 오래 쓰는 방법은 사용하지 않을 때는 넣어두고, 비를 최대한 안 맞게 하는 게 최고이지만.. 현실은 쉽지 않죠. 야외에 두려고 산 건데 넣어다 빼기도 힘들고.. 처음 화로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꼭 이런 착색제로 코팅을 한번 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랄게요. 저는 그 생각도 못하고 신나서 바로 사용을 했었는데 이제와 생각을 해보니 참 아쉽습니다.

 

자, 이렇게 오래된 화로도 새것처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다.라는 것을 보여드리려고 글을 써 봤습니다.

녹슨 화로를 갖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 제품 링크를 눌러 구매를 하시면 저에게 소정의 인센티브가 제공됩니다. 마구마구 눌러주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