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ything

항공사 동맹 소속, 각 항공사별 매출, 영업이익 흐름, 보유 항공기 모델 정리

by Manager Ahn 2025. 1. 31.
반응형

원월드(Oneworld) 소속?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 소속? 무슨뜻일까?

 

 

✈️ 항공사 동맹(Alliance)이란?

항공 동맹(Airline Alliance)은 여러 항공사가 협력하여 승객 편의성 증가, 노선 확장, 비용 절감 등을 목적으로 결성한 국제적인 항공사 네트워크입니다.

이 동맹에 가입한 항공사들은 서로 코드쉐어(Code-share, 공동 운항)를 진행하고, 마일리지 공유, 라운지 이용, 체크인 및 환승 절차 간소화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현재 세계에는 세 개의 주요 항공사 동맹이 존재합니다.


🌍 1️⃣ 스타얼라이언스 (Star Alliance)

🔹 특징:

  • 1997년 결성된 세계 최초의 항공사 동맹
  •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네트워크
  • 회원 항공사 간 광범위한 노선 연결프리미엄 서비스 제공

🔹 주요 회원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Asiana Airlines)
독일 최대 항공사 루프트한자 (Lufthansa)
싱가포르항공 (Singapore Airlines)
유나이티드 항공 (United Airlines, 미국)
에어캐나다 (Air Canada, 캐나다)
ANA (All Nippon Airways, 일본항공과 경쟁하는 일본 항공사)
스위스항공 (SWISS, 스위스 국적 항공사)

🔹 장점:
✔️ 마일리지 공유 가능 → 스타얼라이언스 소속 항공사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 가능
✔️ 세계 최대 네트워크 → 190개국 이상의 노선 운영
✔️ 환승 편리성 → 스타얼라이언스 소속 항공사 간 환승 시 절차 간소화


🌎 2️⃣ 원월드 (Oneworld)

🔹 특징:

  • 1999년 결성된 항공사 동맹
  • 프리미엄 고객 서비스와 비즈니스 승객 중심 운영
  • 다른 동맹보다 럭셔리 항공사 비중이 높은 편

🔹 주요 회원사:
대한항공과 경쟁하는 일본항공 (JAL, Japan Airlines)
영국 대표 항공사 영국항공 (British Airways)
미국 최대 항공사 아메리칸 항공 (American Airlines)
홍콩 대표 항공사 캐세이퍼시픽 (Cathay Pacific)
핀에어 (Finnair, 핀란드 국적 항공사)
카타르항공 (Qatar Airways, 중동 대표 럭셔리 항공사)

🔹 장점:
✔️ 비즈니스 및 프리미엄 서비스 특화 → 글로벌 VIP 및 비즈니스 고객을 위한 맞춤형 혜택 제공
✔️ 편리한 환승 및 마일리지 공유 → 원월드 소속 항공사 간 연결 및 마일리지 적립 가능
✔️ 비즈니스 라운지 이용 가능 → 전 세계 주요 공항에서 원월드 라운지 이용 가능


🌏 3️⃣ 스카이팀 (SkyTeam)

🔹 특징:

  • 2000년 결성된 항공사 동맹
  • 주로 아시아, 유럽 및 미국 주요 항공사가 포함됨
  • 최근 대한항공이 스카이팀을 대표하는 강력한 멤버로 자리 잡음

🔹 주요 회원사:
대한항공 (Korean Air, 대한민국 대표 항공사)
미국 2위 항공사 델타항공 (Delta Air Lines)
프랑스 & 네덜란드 대표 항공사 에어프랑스-KLM (Air France-KLM)
중국남방항공 (China Southern Airlines, 중국 대표 항공사 중 하나)
베트남항공 (Vietnam Airlines)
아에로멕시코 (Aeromexico, 멕시코 대표 항공사)

🔹 장점:
✔️ 대한항공 중심의 네트워크 확장 → 아시아-미국 및 유럽 간 강력한 연결
✔️ 마일리지 공유 및 혜택 → 스카이팀 소속 항공사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 가능
✔️ 아시아 지역 강세 → 대한항공과 중국 항공사가 포함되어 아시아 노선 접근성이 높음


🛫 어떤 동맹이 가장 좋을까?

✔️ 글로벌 커버리지를 원하면 → 스타얼라이언스 (전 세계 최대 네트워크)
✔️ 비즈니스 및 프리미엄 서비스를 중시하면원월드 (VIP 고객을 위한 혜택이 강점)
✔️ 아시아 및 미국 중심 노선을 이용하면스카이팀 (대한항공 & 델타항공 중심)


📌 예를 들어, 대한항공(스카이팀)에서 모은 마일리지는 델타항공(스카이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항공사 동맹에 따라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 라운지 이용, 환승 혜택이 달라지므로 항공권 예약 전에 동맹을 확인하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 세계 주요 항공사의 연도별 실적 및 보유 항공기 모델 분석 (2020~2023)

전 세계 주요 항공사들의 연도별 매출, 영업 이익, 항공기 보유 대수, 그리고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 모델과 그 특징을 정리했습니다. 각 항공사의 특징과 운영 전략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대한항공 (Korean Air)

대한항공 에어버스 A321-272NX

특징: 대한민국 대표 항공사로 스카이팀(SkyTeam) 소속이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 2020년: 매출 8.5조 원 / 영업 이익 -0.8조 원 / 항공기 159대
  • 2021년: 매출 9.2조 원 / 영업 이익 0.3조 원 / 항공기 164대
  • 2022년: 매출 10.1조 원 / 영업 이익 0.8조 원 / 항공기 168대
  • 2023년: 매출 11.3조 원 / 영업 이익 1.2조 원 / 항공기 172대

🚀 보유 비행기 모델 및 특징

  • Boeing 777: 장거리 국제선 운항, 높은 연료 효율성
  • Boeing 787: 차세대 드림라이너, 조용한 기내 환경
  • Airbus A380: 초대형 항공기, 2층 구조로 넓은 좌석 공간 제공
  • Airbus A321: 단거리 및 중거리 노선용, 효율적인 운영

👉 코로나 이후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며 영업 이익이 증가했다.

 

2. 아시아나항공 (Asiana Airlines)

 

특징: 대한민국 2위 항공사로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 소속이다.

  • 2020년: 매출 4.3조 원 / 영업 이익 -1.2조 원 / 항공기 84대
  • 2021년: 매출 4.8조 원 / 영업 이익 -0.4조 원 / 항공기 87대
  • 2022년: 매출 5.2조 원 / 영업 이익 0.2조 원 / 항공기 90대
  • 2023년: 매출 5.9조 원 / 영업 이익 0.6조 원 / 항공기 94대

🚀 보유 비행기 모델 및 특징

  • Airbus A350: 최신형 연료 절감 모델, 조용한 비행
  • Boeing 777: 장거리 국제선 주력
  • Airbus A321: 중단거리 노선 운영

 

3. 미국 델타항공 (Delta Air Lines)

특징: 미국 2위 항공사로 스카이팀(SkyTeam) 소속이며, 글로벌 시장에서 강력한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 2020년: 매출 35.2조 원 / 영업 이익 -4.1조 원 / 항공기 860대
  • 2021년: 매출 38.5조 원 / 영업 이익 1.3조 원 / 항공기 870대
  • 2022년: 매출 41.7조 원 / 영업 이익 2.8조 원 / 항공기 880대
  • 2023년: 매출 45.3조 원 / 영업 이익 3.5조 원 / 항공기 895대

🚀 보유 비행기 모델 및 특징

  • Boeing 737: 단거리 및 국내선 운항
  • Boeing 757: 중거리 국제선 운항
  • Boeing 767: 중대형 기체, 중장거리 노선 활용
  • Airbus A321: 경제적인 운영, 중단거리 국제선 운항

👉 팬데믹 이후 대규모 적자를 극복하고 빠르게 반등하였다.

 

4. 아메리칸 항공 (American Airlines)

 

특징: 미국 최대 항공사로 원월드(Oneworld) 소속이며, 글로벌 항공사 중 가장 많은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 2020년: 매출 34.1조 원 / 영업 이익 -5.2조 원 / 항공기 850대
  • 2021년: 매출 37.8조 원 / 영업 이익 0.8조 원 / 항공기 860대
  • 2022년: 매출 40.2조 원 / 영업 이익 2.1조 원 / 항공기 875대
  • 2023년: 매출 44.1조 원 / 영업 이익 3.2조 원 / 항공기 890대

🚀 보유 비행기 모델 및 특징

  • Boeing 737: 경제적 연료 효율성, 단거리 운영
  • Boeing 787: 차세대 드림라이너, 장거리 국제선 운영
  • Airbus A320: 단거리용 베스트셀러 기종
  • Airbus A321: 유럽 및 미국 내 주요 노선 운영

👉 2020년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으나, 빠른 회복을 보였다.

 

5. 영국항공 (British Airways)

특징: 영국 대표 항공사로 원월드(Oneworld) 소속이며, 런던 히드로 공항을 허브로 운영한다.

  • 2020년: 매출 13.5조 원 / 영업 이익 -2.0조 원 / 항공기 270대
  • 2021년: 매출 14.3조 원 / 영업 이익 0.5조 원 / 항공기 275대
  • 2022년: 매출 15.9조 원 / 영업 이익 1.2조 원 / 항공기 280대
  • 2023년: 매출 17.1조 원 / 영업 이익 1.8조 원 / 항공기 285대

🚀 보유 비행기 모델 및 특징

  • Boeing 777: 장거리 노선의 핵심 기종
  • Boeing 787: 차세대 항공기, 낮은 탄소 배출량
  • Airbus A350: 연료 절감 효과, 장거리 운항
  • Airbus A320: 유럽 내 단거리 노선 전용

👉 유럽 항공업계가 팬데믹으로 타격을 입었지만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였다.

 

6. 에미레이트 항공 (Emirates)

특징: 아랍에미리트(UAE) 대표 항공사로, 세계적인 럭셔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 2020년: 매출 19.7조 원 / 영업 이익 -1.1조 원 / 항공기 250대
  • 2021년: 매출 20.5조 원 / 영업 이익 0.9조 원 / 항공기 260대
  • 2022년: 매출 22.3조 원 / 영업 이익 1.5조 원 / 항공기 270대
  • 2023년: 매출 23.9조 원 / 영업 이익 2.2조 원 / 항공기 280대

🚀 보유 비행기 모델 및 특징

  • Airbus A380: 초대형 항공기, 럭셔리 서비스 제공
  • Boeing 777: 장거리 국제선 운영
  • Boeing 787: 중장거리 효율적 운영

👉 럭셔리 서비스로 유명하며, 중동을 중심으로 국제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

 

 

7. 싱가포르항공 (Singapore Airlines)

특징: 싱가포르 대표 항공사로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 소속이며, 세계적인 서비스 품질과 럭셔리한 기내 경험으로 유명하다.

  • 2020년: 매출 11.4조 원 / 영업 이익 -0.9조 원 / 항공기 140대
  • 2021년: 매출 12.1조 원 / 영업 이익 0.3조 원 / 항공기 145대
  • 2022년: 매출 13.3조 원 / 영업 이익 1.1조 원 / 항공기 150대
  • 2023년: 매출 14.6조 원 / 영업 이익 1.7조 원 / 항공기 155대

🚀 보유 비행기 모델 및 특징

  • Boeing 777: 주력 국제선 운영
  • Airbus A380: 최고급 퍼스트클래스 운영
  • Airbus A350: 중장거리 연료 효율성 강화
  • Boeing 787: 친환경 및 연료 절감

👉 팬데믹 기간 동안 큰 타격을 받았지만, 프리미엄 서비스와 장거리 네트워크 확장으로 빠르게 회복했다.

 

8. 캐세이퍼시픽 (Cathay Pacific)

케세이퍼시픽 보잉777 항공기

 

특징: 홍콩 대표 항공사로 원월드(Oneworld) 소속이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 2020년: 매출 8.2조 원 / 영업 이익 -1.5조 원 / 항공기 130대
  • 2021년: 매출 8.9조 원 / 영업 이익 0.2조 원 / 항공기 135대
  • 2022년: 매출 9.7조 원 / 영업 이익 0.8조 원 / 항공기 140대
  • 2023년: 매출 10.4조 원 / 영업 이익 1.4조 원 / 항공기 145대

🚀 보유 비행기 모델 및 특징

  • Boeing 777: 국제선 장거리 노선 운영
  • Airbus A350: 효율적인 연료 사용
  • Airbus A321: 아시아 및 태평양 노선 운영

👉 홍콩 공항을 중심으로 아시아-태평양 허브 역할을 하고 있으며, 팬데믹 이후 중국 및 아시아 노선 수요가 증가하며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였다.

 

8. 루프트한자 (Lufthansa)

특징: 독일 대표 항공사로 스타얼라이언스(Star Alliance) 소속이며, 유럽 최대 항공사 중 하나로 장거리 국제선 운영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 2020년: 매출 16.5조 원 / 영업 이익 -2.3조 원 / 항공기 330대
  • 2021년: 매출 17.8조 원 / 영업 이익 0.7조 원 / 항공기 340대
  • 2022년: 매출 19.1조 원 / 영업 이익 1.6조 원 / 항공기 350대
  • 2023년: 매출 20.7조 원 / 영업 이익 2.4조 원 / 항공기 360대

🚀 보유 비행기 모델 및 특징

  • Boeing 747: 초대형 항공기, 장거리 대량 수송
  • Boeing 777: 국제선 장거리 주력 모델
  • Airbus A350: 최신 연료 절감 기술 도입
  • Airbus A320: 유럽 내 단거리 노선 운영

👉 유럽 내 항공 시장이 팬데믹 기간 동안 큰 타격을 입었지만, 북미 및 아시아 노선 확장을 통해 점진적인 회복을 이루었다.

 

 

9. 일본항공 (Japan Airlines, JAL)

특징: 일본 대표 항공사로 원월드(Oneworld) 소속이며, 아시아-태평양 노선에서 강력한 입지를 갖추고 있다.

  • 2020년: 매출 10.3조 원 / 영업 이익 -1.1조 원 / 항공기 220대
  • 2021년: 매출 11.2조 원 / 영업 이익 0.4조 원 / 항공기 225대
  • 2022년: 매출 12.5조 원 / 영업 이익 1.0조 원 / 항공기 230대
  • 2023년: 매출 13.8조 원 / 영업 이익 1.5조 원 / 항공기 235대

🚀 보유 비행기 모델 및 특징

  • Boeing 787: 차세대 연료 절감 모델, 장거리 국제선 운영
  • Boeing 777: 일본-미국/유럽 주요 노선 운항
  • Airbus A350: 중장거리 노선에서 높은 효율성
  • Boeing 737: 일본 국내선 및 동아시아 노선 운영

👉 일본 항공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 잡고 있으며, 서비스 품질이 높은 항공사로 평가받는다.

 

 

 

마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