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ything

내연기관 자동차가 달리는 중 머플러(배기구)에서 물이 떨어지는 현상은?

by Manager Ahn 2025. 2. 6.
반응형

내연기관 자동차가 달리는 도중, 머플러(배기관)에서 물방울이 떨어지는 현상은 생각보다 흔하게 일어나는 일이에요. 주된 이유는 ‘연료(휘발유/경유) 연소 과정에서 발생한 수증기가 배기가스와 함께 배출되는데, 그 수증기가 배기가스가 식는 과정에서 물방울로 변해 떨어지는 것’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볼게요.

자동차머플러물

  1. 연료의 연소 과정
    • 내연기관에서 휘발유나 경유가 연소할 때, 주로 이산화탄소(CO₂)와 물(H₂O)이 생성됩니다.
    • 이 물은 대부분 수증기 상태로 배출되지만, 엔진이 아직 충분히 예열되지 않았거나 외부 온도가 낮을 경우, 배기관을 타고 가는 도중에 온도가 낮아지면서 수증기가 물방울로 응축됩니다.
  2. 머플러 내 온도 차이
    • 엔진이 충분히 달아오르지 않은 초기 시동 직후나 추운 날씨에는, 머플러 안쪽 온도가 낮아서 배출되는 가스 중 수증기가 물로 쉽게 변해 머플러 끝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 엔진이 완전히 예열된 후에는 머플러 내부 온도가 올라가고, 대부분의 수증기가 그대로 기체 상태로 빠져나가 물방울이 보이지 않게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3. 촉매변환기 영향
    • 현대 자동차에는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한 촉매변환기(Catalytic Converter)가 장착되어 있어요. 이 장치가 작동하며 연소 후 남은 탄화수소 등을 정화할 때 추가로 물이 생기기도 합니다. 역시 온도에 따라 이 수증기가 물로 바뀌어 머플러 끝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정상적인 현상
    • 머플러에서 물이 떨어지는 건, 대부분 엔진 연소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증거로 봐도 무방합니다.
    • 오히려 지나친 흰색 연기(수증기)나 물이 전혀 없는 상태보다, 약간의 수증기나 물방울이 나오는 편이 ‘엔진 상태가 양호하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내연기관 자동차의 머플러에서 떨어지는 물은 연소 과정에서 발생한 수증기가 식어서 물방울로 변해 배출되는 것이며, 엔진 예열 상황이나 외부 온도 등에 따라 더 눈에 띄기도, 덜 눈에 띄기도 하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https://only-chart.tistory.com/entry/%EA%B2%BD%EC%B0%A8-%EC%97%94%EC%A7%84%EC%98%A4%EC%9D%BC-%EA%B4%80%EB%A6%AC-%EB%B0%A9%EB%B2%95-%EC%B0%B8%EA%B3%A0%EB%A1%9C-%EC%A0%9C-%EC%B0%A8%EB%8A%94-%EB%A0%88%EC%9D%B4-%EC%9E%85%EB%8B%88%EB%8B%A4

 

경차 엔진오일 관리 방법 (참고로 제 차는 레이 입니다.)

모하비 오너였던 제가 이제 레이와 함께한 지 9개월이 지났습니다."차는 무조건 크고 튼튼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대형 SUV를 타던 제가 이제는 "경제적인 선택이 최우선이다. 차는 경차가 최고"라

only-chart.tistory.com

 

반응형

댓글